분만율 60%를 기록하는 농장의 분만율 개선 사례
작성자 정보
- 닥터스와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2,905 조회
- 목록
본문
양돈장에서의 분만율은 가장 기본적인 번식 지표로서 모돈의 번식 효율을 나타낸다. 분만율이 낮다는 뜻은 더 많은 번식 모돈이 필요하다는 뜻이며 이로 인한 손실은 후보돈 구입비, 비생산일수 증가로 인한 사료비 등으로 나타나 농장의 생산성에 악영향을 미친다.
농장의 분만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다양하다. 예를 들면 관리자의 발정 체크 능숙도, 발정 타이밍, 임신 모돈의 사료 프로그램, 사료 스펙, 분만 모돈의 이유 일령과 분만사의 사료 프로그램 및 스펙, 후보돈의 교체율 등이 있다. 이런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 개선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번 주제에서는 분만율이 급격히 하락한 농장에서 분만율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 및 결과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1. 농장 소개
이 농장은 모돈 450두 규모의 2-site 농장으로 70일령 자돈을 전출하는 사육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임신사는 2주 그룹이 함께 사육되는 군사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 농장의 분만율은 다음과 같다 (그림 1-2).
2. 2014년 교배사 문제점 및 개선 사례
2014년 연간 총 교배 복수 1,446두를 기록했으며, 연간 분만 복수 총 970두로 분만율은 67%로 나타났다. 방문 당시 기본적인 발정 확인시 웅돈을 활용하지 않고 외음부만 보고 판단했고 교배 타이밍 역시 발정 확인 날짜에 따른 스케쥴과 모돈의 발정 상태를 보고 교배를 시킨 것이 아니라 이전 팀장의 임의대로 교배를 진행했었다.
단순히 웅돈을 활용한 발정 체크와 교배시 웅돈 활용 등 기본적인 매뉴얼을 적용 후 2015년 3월부터 80% 이상의 분만율을 기록했다.
3. 2015년 여름철 분만율 현황, 문제점, 개선 사례
2015년 봄에 잘 유지해 오던 분만율은 7월 여름부터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했다. 분만사에서 모돈들이 높은 온도를 버티지 못하고 임신 말기 모돈과 분만 대기 모돈들이 폐사한 것이 원인이었다. 7월부터 9월까지 총 10두 이상의 모돈이 도태 및 폐사했고 분만사에서 지낸 모돈들이 충분한 체형과 자궁을 회복하지 못해 여름철 분만율의 하락을 더 부추겼다.
여름철 고온에 의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2층에 있는 분만사 천장위쪽에 스프링 쿨러를 설치했다 (그림 3). 이 작업으로 인하여 분만사의 온도를 3°C이상 떨어뜨릴 수 있었고 2016년 여름은 정말 더웠음에도 불구하고 더위로 인한 폐사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림 3) 2016년 상반기 천장에 스프링 쿨러 설치 사진
4. 2015년 하반기 분만율 하락 문제 및 개선 사례
여름철 모돈 폐사로 인하여 70%대로 유지되던 분만율이 11월부터는 60%까지 떨어 졌다. 2014년에 비하면 개선된 성적이지만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실제 어느 산차에서 재발이 많이 발생되고 있고 무슨 요일에 재발이 많이 발생하는지 확인했다 (그림 4-5).
2015년 하반기 당시의 산차별 분만율과 산차 구성비, 재귀 요일별 수태율을 확인했다. 산차별 분만율의 경우 1산의 모돈에서 특히 떨어졌고, 재귀 요일별 수태율의 경우 화요일에 교배를 시작한 모돈에서 재발이 많이 발생되는 특징을 확인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화요일에 발정 온 개체에 대해서는 24시간 이후에 시키던 교배 타이밍을 화요일 오전 발정시 12시간 후, 오후 발정시 즉시 1차 교배가 들어가도록 변경했다 (표 1).
(표 1) 발정 확인 일자별 교배 타이밍
후보돈이 분만 후 2산차에 들어가면서 분만율이 떨어지는 문제에 대해서는 후보돈 초교배 일령 목표를 250일 ± 10일에서 260일령으로 높이고 교배 체중을 이전보다 조금 증가시켜 진행시켰다. 결과적으로 2016년 상반기 분만율은 80% 이상을 유지할 수 있었다.
5. 임신사 군사 사육 환경에서 발생되는 지제 사고 및 도태 문제 해결
피그플랜의 전산 성적을 보면 임신 모돈의 사고 원인 중 임신 중 도태 모돈의 비율이 매년 줄지 않았다 (표 2). 군사방이 콘슬랏으로 되어 있다 보니 미끄러운 바닥에 의해서 지제 도태가 늘어났고, 또한 2주 그룹이 합사되다 보니 몇몇 개체는 서열싸움으로 인하여 1~2두씩 유산되거나 재발이 확인되었다.
(표 2) 임신 모돈 사고 원인 (피그플랜, 월 평균 두수)
물론 군사 사육 시스템을 활용하면 분만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분만시 난산 발생 비율이 감소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분만율이 떨어지는 부분이 이 농장의 문제점이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군사 사육 ㅣㅅ스템을 제거하고 스톨을 설치했으며 이에 따른 지제로 인한 도태 발생 비율을 모니터링 했다 (그림 6).
(그림 6) 군사 사육 시스템을 스톨로 변경 완료한 사진
분만율 60%가 80%가 되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기본에 충실한 교배, 임신, 분만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80% 정도는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분만율 80%에서 90% 이상으로 성적을 올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번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컨설턴트와 농장에 필요한 개선 사항, 더불어 이를 할 수 있는 농장 관리자와 시설이 뒷받침 되어야 90% 정도를 유지할 수가 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