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Management)
후보돈 분류

후보돈 초교배 목표(일령, 체중)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제적 손실 -1

작성자 정보

  • 닥터스와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후보돈 초교배 목표(일령,체중)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제적 손실 -1 

 2. 후보돈 초교배 목표(일령,체중)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제적 손실 -2

  2-1. 후보돈 초발정 일령의 중요성과 초발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2-2. 후보돈 초발정 유도를 위한 웅돈 노출 조건과 HNS 프로그램

 3. 농장의 비생산 일수와 경제적 손실

 4. 농장의 생산 목표 달성률과 경제적 손실

 5. 보정 이유두수(분만틀당 이유두수)와 그룹당 110% 분만시키기

 6. 모돈 산차 구성비와 도태 모돈의 누적 생산성적 평가 -1 

 7. 모돈 산차 구성비와 도태 모돈의 누적 생산성적 평가 -2

 이번 주제는 후보돈 초교배 일령이 지연되고 체중이 증가할때 농장에 미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경제적 손실에 대해 알아보겠다. 

 농장 전산성적에서 비생산일수가 길어지게 되면 회전율이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PSY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전산성적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모돈 회전율은 후보돈의 사육일수가 빠진 상태로 계산된다.

 따라서 후보돈 초교배일령이 늦을수록 또는 체중이 증가할수록 사육일수가 증가하지만 모돈 회전율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PSY 성적에 영향이 없다.

1. 피그플랜의 모돈 회전율과 비생산일수 산출지수와 산출식

 모돈 회전율(LSY)는 모돈 1두가 1년간 생산 사이클(교배-분만-이유)을 몇 번 도는가를 나타내고 평균비생산일수(NPD)는 1년 365일 중 모돈이 생산적인 일(임신, 포유)에 종사하지 못한 날 수를 표현한 수치이다. 

 산출식은 아래와 같고 사육일수와 비생산일수에서 후보돈을 제외시켰다(그림 1).

 - 모돈 회전율(LSY) : (임신일수 / 총 모돈사육일수(후보돈 제외)) x 365 / 평균임신기간

 - 비생산일수(NPD) : 총 비생산일수(후보돈 제외) x 365 / 총 모돈사육일수(후보돈 제외)

 - PSY : ((임신일수 x 총 이유자돈수) / (총 모돈사육일수(후보돈 제외) x 이유복수)) x 365 / 평균임신기간

 임신일수는 산출기간동안 임신상태 모돈의 총 사육일수, 총모돈사육일수에서 후보돈사육일수와 포유일수 그리고 총비생산일수를 뺀 수치이다(총모돈사육일수 - 후보돈사육일수 - 포유일수 - 총비생산일수).

 총 모돈사육일수(후보돈 포함)은 산출기간동안 모돈이 살아온 총 날수, 일수의 계산은 시작일을 0으로 하고 끝일을 1로 계산한다. 예를들어 후보돈이 2019년 12월 31일에 전입하고 2020년 1월 31일에 도태되었다면 12월의 사육일수는 0일이고 1월의 사육일수는 31일로 계산된다. 

 후보돈 사육일수는 산출기간동안 후보돈으로 전입해서 초교배까지의 살아간 총 날수, 임신돈으로 전입한 0산차의 임신모돈은 전입후 교배일까지의 기간이 후보돈 사육일수로 잡힌다. 

 총 비생산일수(후보돈 제외)는 모돈이 임신을 하거나 포유를 하지 않고 공밥을 먹고 있는 날수, 후보돈 사육일수를 제외한 사고일수(임돈전출, 임돈판매 제외)와 이유후 교배 또는 도태/폐사, 사고후 교배 또는 도태/폐사까지의 기간을 합한 날수이다. 

img.jpg
(그림 1) 피그플랜 중요 생산성 요인 구성도와 우리농장 비교(2018년, 554농가)                                                                                        

2. 후보돈 비생산일수가 농장의 생산성적에 미치는 영향

 2018년 PSY 28.9두, 모돈 회전율 2.48를 기록한 농장에서 후보돈 비생산일수를 포함시켰을때의 결과는 PSY 24.5두, 회전율 2.11로 감소한다(그림 2). 

img.jpg
(그림 2) 후보돈 포함 또는 제외한 비생산일수가 PSY, 모돈회전율에 미치는 영향(2018년 전산성적 기준, A농장)                                               

 만약 이 농장에서 후보돈 사육일수(후보돈으로 전입해서 초교배까지의 살아간 총 날수)가 증가하면 어떻게 될까? 이 농장의 2018년 성적을 기초로 평균 초교배일령을 10일, 20일, 30일 증가시켰을때 회전율의 변화를 알아보겠다(그림 3).

img.jpg
(그림 3) 2018년 A농장 피그플랜 생산성 원인분석                                                                                                                             

 후보돈 사육일수(전입 ~ 교배 부분)만 10, 20, 30일 증가 시켰을때 모돈 회전율(후보돈 포함)은 기존대비 각각 0.025, 0.048, 0.070 감소했다. 평균 이유두수는 11.6두로 동일한 조건에서 이유후 육성률 95%, 비육돈 두당 순이익 4만원으로 계산해보면 7백만원 ~ 2천만원/년 까지 경제적 손실이 나타난다(표 1). 

img.jpg
(표 1) 후보돈 전입 ~ 교배기간의 사육일수 증가와 경제적 손실                                                                                                            

3. 후보돈 초교배 일령과 체중 증가시 상쇄해야할 복당 이유두수 

 자궁의 크기 증가는 교배 일령과 발정 횟수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초교배 일령과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생산성적에 이점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생산성적 이점이 곧 경제적 이점과 반드시 연결되는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주간관리의 PSY 26두 농장은 2주마다 자돈 1두를 이유한다고 계산할 수 있다(PSY 26두/52주). 즉 2주 기간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서 분만마다 1두 이상 자돈을 이유해야 하고 후보돈 발정을 1회(21일) 건너뛸 경우 첫 분만시 1.5두 이상을 이유해야 한다. 

 배치당 후보돈 분만 비율이 20%일 경우라면 농장내 모든 모돈들이 0.3두 이상 이유해야 2주 기간의 손실을 상쇄할 수 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