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Disease)
비감염성 분류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1 (Thrombocytopenic Purpura)

작성자 정보

  • 닥터스와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개요

 아래 2개의 사진은 수의과대학 본과2학년때 배운 병리학책의 그림을 스캔했다. 과민반응은 4가지의 타입으로 나눌수 있는데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의 경우는 type 2에 해당된다(표 1, 그림 1).

 간단하게 요약하면 모돈의 초유를 통해 자돈에게 전달된 모체이행항체가 혈소판을 공격해서 출혈을 발생시키고 최종적으로 폐사를 유발한다.

img.jpg
(표 1) 과민반응 type Ⅱ 발병기전(Pathologic basis of veterinary disease 4th)                                                                                          
img.jpg
(그림 1) 항체(또는 보체)에 의한 옵소닌 작용으로 항원의 탐식작용 강화(Robbins & Cotran pahtologic basis of disease 7th)                               

 증상은 보통 10~20일령에 주로 나타나며 빠른 경우 1~2일령에도 나타날 수 있다. 동복 자돈 중에서 일부만 나타나고 종종 가장 큰 자돈들에서 증상이 관찰된다.

 복부와 다리사이에 직경 약 5mm 정도의 전형적인 피하 출혈을 보인다. 내부 장기를 살펴보면 심장과 심막은 광범위한 출혈이 나타나고 장내에 응고 되지 않은 혈액이 가득찬다. 응고되지 않은 혈액은 비장, 신장, 방광, 장, 폐 등에서도 관찰된다. 결국 내부 장기 출혈로 인해 폐사에 이른다.

2. 해외 발생 사례

* 영국의 51건 케이스 조사 

<발생>

 이 질병은 산발적이고 보통 한복에서만 영향을 받았다. 2건은 동복에서 태어난 모돈들의 자손에서 동시에 발생했고, 3건은 한 농장에서 연속으로 발생했다.

 2~30일령 처음 증상이 나타났고 보통 14일령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성별의 감수성 차이는 없으며 이환율은 포유자돈 2두에서 전체복의 범위로 다양하고 폐사율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대부분 증상 발생후 2~12일 이내 폐사했고 약한 경우 때때로 회복했다.

<임상증상>

 흔히 전조증상 없이 폐사가 나타나며 종종 일부 개체들은 창백함, 무기력, 호흡수 증가와 누워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가까이 관찰하면 귀와 복부를 따라 얼룩덜룩한 보라색 피부의 출혈이 나타난다. 

 점막은 창백하고 얼굴은 핏빗자국이 있다. 체온은 정상에서 40.6도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가끔 관절 감염과 장염과 같은 병발질환을 동반한다. 

<병리소견>

 폐사 자돈은 보통 좋은 체형과 성장율을 보이며 피하 조직, 심외막, 심근, 흉막, 장막하층, 위와 소장 대장의 점막하조직 등에 다양한 크기의 출혈이 나타난다. 크기가 큰 출혈은 운동성이 많은 구조인 심장, 횡격막 그리고 골격근에서 나타난다.

 비장과 간은 출혈 증상이 없고 모든 림프절은 종대되고 충혈된다. 방광과 소장 대장의 내강에 응고되지 않은 혈액이 자주 관찰된다. 

 조직병리학 검사에서 다양한 출혈, 골수의 기능 저하와 거대핵세포의 부재가 나타난다. 

<역학>

 10년간 발생율을 조사했을때 초기에는 매년 1~2건만 보고되다가 1964년 4건, 1967년 9건으로 증가했다. 추가적으로 다른 실험실 기관에서 1966년 7건, 1967년 13건이 보고됐다. 

 초산돈에서는 발생 보고가 없고 4산과 5산 모돈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그림 2). 발생 경력이 있는 모돈에서 계속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모돈 1두는 6번 연속 계속 나타남).

img.jpg
(그림 2) 모돈 산차와 발생 빈도                                                                                                                                                    

 품종의 경우 Large White 웅돈과 렌드레이스 또는 렌드레이드 X 모돈의 후손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표 2).

img.jpg
(표 2) 품종과 발생 빈도                                                                                                                                                              

 증상의 발생 일령과 빈도는 3일령 lesser peak와 함께 2주령에서 가장 많은 발생을 보였다. 48시간 이전이나 30일령 이후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그림 3).

img.jpg
(그림 3) 포유자돈 일령과 발생 빈도                                                                                                                                              

 31건의 케이스 분석결과 대부분의 모돈복에서 1/2~3/4두의 자돈들이 영향을 받았고 10복의 경우 자돈 전체가 증상이 나타났다. 모돈 산자수와 자돈의 증상 발생 두수와의 관련성은 없었다(그림 4).

 대부분 증상이 나타난 자돈들은 폐사했는데 종종 동복내 가장 좋은 자돈들이 처음 폐사했다. 5건의 경우 전체 복에서 폐사가 발생했다. 

img.jpg
(그림 4) 31복의 이환율과 폐사율                                                                                                                                                  

<혈액학>

 혈액검사에서 정상 자돈 그리고 모돈 C의 동복 자돈중 영향받은 자돈과 영향을 받지 않은 자돈들의 혈소판 숫자룰 분석했다(그림 5). 

 영향받은 자돈의 혈소판은 출생 후 300,000/cu에서 2일령에 200,000/cu까지 감소했다. 5일령에 다시 400,000/cu까지 상승하고 300,000~500,000/cu 수준을 유지하다가 9일령부터 급격하게 떨어져서 12일령에 약 50,000/cu에 도달했다. 이쯤부터 외부 증상 소견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일부 자돈들에서는 폐사 1~2일전 혈소판이 없는 상태까지 혈소판 수치가 감소했다. 

 영향받지 않은 자돈들은 혈소판 수치가 크게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하지 않았다. 14일령부터 다시 증가해서 며칠 후 정상 수치에 도달했다. 

img.jpg
(그림 5) 표준편차와 함께 정상과 영향을 받은 자돈들의 혈소판 수치 변화                                                                                               

 3복의 포유자돈들 백혈구 수치를 분석한 결과 3일령 영향받은 자돈들은 3.8 + 1.8(x 1000/cu)인 반면에 정상 자돈들은 16.8 + 6.8(x1000/cu)의 수치를 보였다. 호중구와 림프구도 유사하게 감소했다(표 3). 

img.jpg
(표 3) 정상과 혈소판 감소성 자변병 자돈들의 호중구와 림프구 분포와 백혈구 수                                                                                     

<교차양자>

 초유섭취와 교차양자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과거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경력이 있던 모돈 A에서 태어난 6두의 자돈들을 동일한 시간에 분만한 모돈 C에게 양자보냈다. 모돈 C의 포유자돈 4두는 모돈 A에게 양자보냈다. 60시간 후 모돈 C에게 양자보내진 자돈 2두는 모돈 A에게 되돌아갔다. 

 모돈 A에서 출생한 모든 자돈들은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증상이 나타났다. 모돈 A에게 양자보내진 4두중 3두도 유사하게 영향을 받았다. 모돈 C에게 양자보내진 6두(모돈 A의 초유를 섭취하지 않은)는 건강한 상태를 유지했다.

 모돈 A로부터 태어난 포유자돈이지만 모돈 C에게 양자를 보내지고 모돈 C의 초유를 섭취할 경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모돈 C에게 양자 보내고 60시간 후 다시 모돈 A에게 되돌려 보낸 자돈들 역시 모돈 A의 초유를 섭취하지 않았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 대만 일괄사육 농장의 케이스 2건

 대만 중심부에 위치한 모돈 1,000두 규모의 3-site 농장에서 발생한 2건의 케이스이다.  1일령 신생 자돈은 초유 섭취 후 크기에 따라 양자 보내졌고 21일령 이유했다. 

 첫번째 케이스는 서로 다른 복의 2~3일령 100두 자돈에서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증상이 나타났고 40두가 2~3일 이내 폐사 했다. 폐사율은 전체 1,700두 포유자돈들 중 약 2.4%으로 나타났다. 폐사 자돈 6두는 실험실로 보내져서 검사를 했고 혈액학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산재된 출혈 병변과 포유자돈에서 두드러진 증상이 나타난 특징으로 볼때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으로 추정했다.

 신장, 심장, 간, 폐, 림프절 그리고 위장관 계통 뿐만 아니라 복부 피하에 산재된 점상 또는 반상 출혈이 발생했다(그림 6). 피하조직, 폐, 장간막(특히 결장 부위)에서 뚜렷한 부종소견도 나타났다. 게다가 폐포중격은 삼출액으로 두꺼워지고 소수의 단핵 염증 세포 침윤이 나타났다. 

img.jpg
(그림 6) 2~3일령 포유자돈 병리적 소견. 피부 제거 후 두드러진 산재성 피하 출혈(케이스 1)                                                                                  

 두번째 케이스는 3달 후 1그룹의 9~10일령 10두 포유자돈에서 동일한 병변(복부 전반적으로 멍이든 듯한)이 나타났고 2~3일 이내 폐사했다. 양자를 보냈기 때문에 원래 모돈을 추적할 수 없었다. 두번째 케이스의 폐사율은 약 0.6%였다. 10두중 3두가 실험실로 보내졌고 산재된 피하 출혈과 창백한 구강 점막을 관찰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내장기관에서 심한 산재성 출혈 병변이 나타났다. 실험실로 보내진 3두는 복부쪽 피하부위에 두드러진 멍자국을 볼 수 있다(그림 7). 심장에서 두드러진 반상, 점상 출혈소견이 나타났다(그림 8). 간, 폐, 위, 장, 뇌 부위에 점상 출혈과 국소 빈혈이 나타났다. 광범위한 간세포 부종과 응고되지 않은 혈액들이 장 내강에 존재했고 림프절은 심한 출혈과 함께 종대된 상태였다. 

img.jpg
(그림 7) 케이스 2의 8~9일령 포유자돈의 외관 소견. 복부쪽 두드러진 출혈과 광범위한 피하 멍자국(케이스 2)                                                 
img.jpg
(그림 8) 실험실로 보내진 자돈의 심장. 심외막과 심근에 나타난 광범위한 반상, 점상출혈(케이스 2)                                                               

 혈액학적 검사에서 적혈구(2.07 x 106/μL), 적혈구용적(hematocrit, 18.8%), 혈색소(hemoglobin, 5.2g/dL) 수치가 두드러지게 감소했다. 높은 MCV와 낮은 MCHC 수치로 볼때 대구성 저색소성 빈혈(Macrocytic hypochromic anemia)로 해석된다.

 정상 범위에서 상당히 낮은 혈소판 수치인 심각한 혈소판감소증(<0.2 x 105/μL)을 보였다. 혈액응고 관련 인자들은 영향을 받지 않았다(표 4). 

img.jpg
(표 4)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증상의 자돈 1두 혈액학적 데이터(케이스 2)                                                                                                

* 캐나다 자돈생산 농장의 케이스 1건

 캐나다 Saskatchewan 지역에 위치한 모돈 6,000두 규모의 자돈생산의 케이스이다. 분만사 1방의 모돈 2두에서 태어난 3일령의 포유자돈 6두에서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증상이 나타났다. 

 패혈증을 의심해서 세프티오퍼 성분의 항생제를 처치했고 6두중 2두를 실험실로 보냈다. 혈액 검사결과 두드러진 혈소판감소증, 심한 림프구감소증, 재생성 빈열과 약간의 호중구증가증을 나타냈다(표 5). 

img.jpg
(표 5) 혈소판 감소성 자반병 증상을 보인 포유자돈 2두의 혈액 검사 결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